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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함정 개념 설계는 초기에 주어진 중량, 속력, 항속 거리, 주요 장비 등의 개략적인 조건들을 기반으로 여러 설계 대안을 마련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대안을 선정해 요구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설계자는 경험과 실적 함정 자료를 활용해 주요 제원 및 중량이 요구 조건 변경에 따라 어떻게 변할지 개략적으로 검토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부정확한 제원 추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후속 설계 단계에서 빈번한 주요 제원의 변경을 초래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 기반의 함정의 주요 제원 도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무인 수상정 (USV: Unmanned Surface Vehicle)에 대해 주요 제원을 설계 변수로 활용하고, 경하 중량의 최소화를 목적 함수로 삼으며, 주요 구획 배치와 복원 성능 등 다양한 요구 조건을 제약 조건으로 설정하여 최적화 문제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 문제를 최적화 기법으로 풀어 최적 제원을 구하고 가시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이를 무인 수상정 예제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프로그램이 무인 수상정의 초기 제원을 결정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Publication Date 2024-08-21

박동규, 노명일, 공민철, "무인 수상정의 초기 제원 결정 프로그램", 2024년도 한국CDE학회 하계학술발표회, 제주, p. 31, 2024.08.21-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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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분류 제목 Publication 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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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Domestic Conference 함승호, 차주환, 이규열, 박광필, 노명일, "이산 사건 및 역학 기반 이산 시간 혼합형 모델링에 의한 잠수함의 잠항 부상 시뮬레이션", 2008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163-171, 2008.11.13-14 file 2008-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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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9 Domestic Conference 함승호, 이혜원, 홍정우, 하솔, 노명일, "Discrete Euler-Lagrange Equation을 적용한 해상 크레인과 중량물의 운동 해석", 2014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944-949, 2014.11.06-07 file 2014-11-07
528 Domestic Conference 함승호, 노명일, 하솔, "다물체 동역학 및 VR 기술을 접목한 조선 생산 및 해양 설치 시뮬레이션", 2015년도 조선해양생산연구회 생산시스템분과 하계논문발표회, 대전, 2015.07.22-23 file 201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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