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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함정의 구획 배치 설계 시 선박으로서의 기본 요구 성능인 복원성 외에 협소한 내부 공간 내 격실간의 인접 관계, 피격으로 인한 손상 최소화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즉, 설계 기준에서 요구하는 비손상 시 및 손상 시 복원 성능을 만족해야 하고, 격실간 인접성, 승조원 및 재화 이동성 등 격실의 운용성을 극대화해야 하며, 피격으로 인한 함정의 손상에 따른 취약성을 최소화 (함정의 생존성 최대화로 표현 가능)하는 등 구획 배치 설계를 위한 다양한 요구 성능들을 동시에 만족해야 한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 내에 우수한 구획 배치 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다양한 요구 성능들을 최대한 만족하면서 한정된 공간 내에 다수의 구획 (격벽 및 격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기 위헌 최적 구획 배치 방법이 필요하다. 기존 연구들에서는 함정의 특정 요구 성능만을 만족시키는 구획 배치 방법을 다루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복원성, 운용성 및 생존성 등 복합 성능을 동시에 고려한 함정의 최적 구획 배치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함정의 최적 구획 배치 문제를 수학적으로 정식화 한 후, 복원성, 운용성 및 생존성 평가 모듈을 구현하였고, 이들과 최적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함정의 최적 구획 배치 프로토타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때, 효과적인 최적화를 위해 최적화 과정을 선체 내 격벽 최적화 과정과 상부 구조물 내 격실 최적화 과정 등 2단계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 및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이를 배수량 7,000톤급 구축함 예제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이들이 함정의 최적 구획 배치 설계 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Publication Date 2016-11-03

정선경, 노명일, 김기수, "복원성, 운용성 및 생존성을 고려한 함정의 최적 구획 배치 방법", 2016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215, 2016.11.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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