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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최근 국제 유가의 상승에 따라 선박 운항 시 연료비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상 상태를 고려하여 선박의 연료비를 최소화하는 운항 경로, 즉 최적 운항 경로를 결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해상 상태에 따라 선박에 추가적으로 가해지는 부가 저항을 추정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선속 저하량과 이의 보상을 위해 요구되는 마력 증가량을 추정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연료 소모량과 운항 시간을 추정하였다. 또한 해상 상태의 취득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본 방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이를 간단한 예제에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선박 경제 항로 결정 과정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Publication Date 2010-04-08

김주영, 노명일, "해상 상태를 고려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 결정", 2010년도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학술발표회, 제주, pp. 493-499, 2010.04.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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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두연, 송하철, 노명일, 김태영, 황호진, "3D 선체 모델을 이용한 블록 물류 관제 시뮬레이션 연구", 2010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418-422, 2010.1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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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석봉, 노명일, 조상래, 송준태, 안형택, 유정수, "잠수정의 개념 설계를 위한 체계 대안 도출 모델 연구", 2010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715-722, 2010.1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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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문, 노명일, "유전적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한 개선된 연료 소모량 추정 방법", 2010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638-645, 2010.1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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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주영, 노명일, "개선된 등시선법을 기반으로 한 선박의 최적 경제 운항 경로 결정 방법", 2010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630-637, 2010.1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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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병석, 노명일, "이산 사건 및 이산 시간 혼합형 모델링 방법에 의한 선박의 충돌 회피 시뮬레이션", 2010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창원, pp. 872-879, 2010.10.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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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경식, 윤범상, 이주성, 노명일, "변분 다중 스케일법을 이용한 후향 계단 유동의 대와류 모사", 2010년도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부산, pp. 311-313, 2010.08.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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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SyD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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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주영, 노명일, "해상 상태를 고려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 결정", 2010년도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학술발표회, 제주, pp. 493-499, 2010.04.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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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주영, 노명일, "해양 환경 정보를 기반으로 한 선박 경제 운항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2010년도 한국CAD/CAM학회 학술발표회, 평창, pp. 562-570, 2010.01.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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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병석, 노명일, "유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조선소 블록 적치장의 최적 배치에 관한 연구", 2010년도 한국CAD/CAM학회 학술발표회, 평창, pp. 553-561, 2010.01.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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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경식, 이보현, 윤범상, 이주성, 노명일, "변분 다중 스케일법을 이용한 Ret = 180 채널 난류 유동의 대와류 모사", 2009년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대전, pp. 56-59, 2009.11.2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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