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민철, 노명일, 박정호, "가상 현실 기반의 선박 충돌 시나리오 구현", 2022년도 한국CDE학회 동계학술발표회, 제주, 2022.02.09-12
Domestic Conference
2021.12.17 14:00
공민철, 노명일, 박정호, "가상 현실 기반의 선박 충돌 시나리오 구현", 2022년도 한국CDE학회 동계학술발표회, 제주, 2022.02.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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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 해상에서 선박 사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선박 사고는 선장의 부주의와 같은 인재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상 상황 등의 외적인 요소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고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 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상 현실 기반의 선박 사고 재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VR)은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와 같은 환경 또는 상황을 구현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사용자는 실제 세계와 비슷하게 구현된 가상 현실 내에서 주어진 상황에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호 작용을 통해 실제 세계보다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특정 항구를 모델링하였으며, 보유한 선박 모델과 함께 게임 개발 엔진인 Unity를 이용해 가시화하였다. 바다와 기상 상황을 가상 현실 내에 표현해줄 수 있는 에셋 (asset)을 이용하여 파랑과 날씨, 시간의 흐름 등을 재현하였다. 선박의 움직임 재현하기 위해서, 본 프로그램은 입력 데이터로 자선과 타선의 위경도를 이용하였고, Haversine formula를 통해 Unity 상의 좌표계로 변환하였다. 입력한 데이터에 heading, roll과 pitch 같은 추가 데이터가 존재할 경우, 이에 맞게 선박의 거동을 가시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사고 원인 분석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자선과 타선을 다양한 시점에서 볼 수 있 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는 해당 항구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토대로 가상 현실 내에서 선박을 가시화하였고, 실제 촬영 영상과 유사함을 확인하여 그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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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 Date | 2022-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