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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개념 설계는 함정 획득 절차의 선행 단계인 소요 기획 단계에 포함되며, 개략적인 초기 요구 조건으로부터 함정의 요구 조건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라는 점에서 실제 선박의 설계가 이뤄지는 기본 설계 이후 단계와 구별된다. 초기 요구 조건을 구체화해 완성된 요구 조건을 도출하려면 개념 설계 초기에 다양한 대안의 타당성을 검토해 최적의 설계 대안을 선정함으로써 개념 설계의 방향성을 정립하여야 한다. 개념 설계 수행 시 초기 대안을 검토할 때, 기존에는 설계자의 경험에 기반해 실적함 대비 증감되는 요구 조건에 따른 제원의 증감 여부을 개략적으로 예측하였다. 이에 따라 그 결과가 다소 부정확하여 개념 설계 도중 대안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함의 초기 제원인 길이, 폭, 깊이를 설계 변수로, 경하 중량의 최소화를 목적 함수로, 구획 배치 관련 요구 조건의 만족 여부를 제약 조건으로 설정하여 비선형 제약 최적화 문제를 정식화하였다. 또한, 여기에 개선된 추진 체계 선정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설계 대안을 정확히 검토하고 경하 중량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대안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당 방법을 무인 수상정 (USV: Unmanned Surface Vehicle)에 적용하여 최적 초기 제원 및 중량 도출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실적함과의 비교를 통해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 주요 제원 및 중량이 도출됨을 확인했다.
Publication Date 2024-01-31

박동규, 노명일, 하지상, "추진 체계 선정을 포함한 무인수상정 초기 제원 최적화 방법", 2024년도 한국CDE학회 동계학술발표회, 평창, p. 241, 2024.01.29-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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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omestic Conference 박동규, 노명일, 하지상, "추진 체계 선정을 포함한 무인수상정 초기 제원 최적화 방법", 2024년도 한국CDE학회 동계학술발표회, 평창, p. 241, 2024.01.29-02.01 file 2024-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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